본문 바로가기

독서시도

[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독서록 및 책리뷰

728x90

직장인으로서 일을 더 효율적으로 일명, 알.잘.딱.깔.센 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읽게 된 책.

사실 연말에 보고서 쓸 일이 많아서 어떻게 하면 더 잘 쓸 수 있을까 고민하며 바로 픽했다.

뻔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그래도 도움되는 내용은 분명 있었다. 실전에 잘 적용시켜 봐야겠다.

 

 

1. 인상깊었던 구절과 나의 생각

"직무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의 사이클은 앞바퀴(방향)이 대인관계 능력이라면, 뒷바퀴(파워)가 직무능력이다."

==>공감이 갔다. 직장생활하다보면 사람의 인성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늘 느낀다. 그러나 회사라는 공간에서는 역시 뒷바퀴의 역량도 중요하다. 대인관계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신뢰, 리더십 역량 등이 앞바퀴의 방향 역할을 한다. 사실 회사가 아니라면 앞바퀴만 있어도 충분히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회사는 놀이터가 아니다. 직무능력, 생산역량, 기술,전문지식 등은 더 나은 회사생활을 위해 추진력을 실어준다. 두 바퀴 모두 중요함을 잊지 않아야 한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보고서 쓸 때, 많은 성과들을 가득 담고 싶어서 구구절절하게 쓴다. 그러다보면 내가 정작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핵심 메세지가 무엇인지 전달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나는 일단 보고서를 처음 쓸 때, 사소하게 이룬 성과나 결과물이라도 다 적어놓는다. 그럼 적정 페이지를 넘어간다. 다 적은 이후, 적정 페이지 안에 맞추기 위해 정말 남겨둘 내용만 고르고 다 삭제하는 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더 힘이 실리는 문구였다.

 

 

2. 목차로 보는 책의 내용

파트 1. 비즈니스 문해력이 필요한 시대

- 일하는 방식은 변한다: 예전에는 사무실이라는 공간 안에서 함께 일하는 경우가 더 많았기에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많이 차지했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원격근무가 가능해지면서 거의 문자(문자나 이메일 등)로 소통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이에 글쓰기는 비즈니스에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 이제는 구술보다 기록이다: 말솜씨보다 문해력이 중요한 이유는 논리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무의미한 소통이 줄어들고, 일의 맥락을 전달하기 수월하며, 인수인계하기가 편리하다. 그래서 실제로 유명 기업들은 NO PPT를 선언하여 원페이퍼식의 회의를 많이 진행한다고 한다.

 

 

파트2. 비즈니스 문해력을 갖추는 비법

- 이메일 깔끔하게 보내는 법

제목: [ 소속, 핵심제목 등]  0000 건 메일

  1) 요청하는 바를 확실히 담았는가?(목적)

  2) 마감 기한을 기재하였는가(기간)

  3) 이걸 왜 하는가?(배경)

 

 

- 스트라이프 글쓰기의 원칙

  1) 각주 사용을 권장한다.

  2) 사내에서 사용할 샘플 문서를 만들어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3) 이미지와 그래프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시각 콘텐츠는 유익하다.

  4) 무단은 짧게, 특히 첫 문단은 두세 문장으로 줄이고, 소제목과 번호 등을 활용해 글의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 실용적인 글쓰기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

  1) 쉬운 단어를 사용한다.

  2) 문장은 간결하게 쓴다.

  3) 주장을 명확하게 한다.

  4) 누구나 쓸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지 않.는.다.

  5) 인터넷에 있는 자료들을 짜집기하여 재구성하지 않는다.

 

 

- 기본적인 회의록 템플릿 형태

  1) 기본 정보: 주관 부서/담당자, 일시, 장소, 참가자 정보 

  2) 주제: 회의하는 목적

  3) 주요 내용(요약)

  4) 의사 결정사항

  5) TO-do-list: 향후계획 등

 

 

- 보고서를 위한 4단계 프로세스

  1) 당신만의 창고를 만들어라

  2) 보고서의 뼈대를 세워라

  3) 보고서의 구성을 구체화 하라

  4) ERRC 프레임 워크, 문서의 차별성을 살려라

     * ERRC란? 제거하는 것(eliminate), 줄여야(reduce) 하는 것, 늘려야(raise) 하는 것, 새롭게 창조(create) 해야하는 것 

  5) 그리고 두괄식 보고서 추천

 

 

 

3. 책 정보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5591862619?cat_id=50005622&frm=PBOKMOD&query=%EB%B9%84%EC%A6%88%EB%8B%88%EC%8A%A4%EB%AC%B8%ED%95%B4%EB%A0%A5%EC%9D%84%ED%82%A4%EC%9B%8C%EB%93%9C%EB%A6%BD%EB%8B%88%EB%8B%A4&NaPm=ct%3Dlb66tbyw%7Cci%3Dc59ac0375e67069b779993eaea0a8b6073b064eb%7Ctr%3Dboknx%7Csn%3D95694%7Chk%3D8437d0e7eed80674f9beef4c931cc6c897ea7485 

 

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728x90
반응형